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 연골 손상 증상 4가지

by 필수정보 2021. 7. 5.
728x170

안녕하세요. 우리가 걸어 다닐 땐 무릎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무릎은 나이가 들면 들수록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이 생깁니다. 나이가 젊을 땐 무릎에 대해 신경도 안 쓰고 관리도 제대로 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요즘엔 건강이 중요한 시대가 되면서 젊은 분들 또한 무릎에 대해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 무릎 연골 손상 증상을 미리 알아두고 초기에 해결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가만히 나두기만 하면 나중에 더 큰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무릎 연골 손상 증상엔 어떤 것이 있는지 지금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무릎 연골 손상 원인

    무릎연골손상증상
    무릎 연골 손상 증상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원인은 노인성 질환인 이유로 발생하여 퇴행성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병입니다. 갑자기 생기는것이 아닌 우리가 무릎을 쓰면 쓸수록 그리고 세월이 흐르면서 서서히 나타나는 병입니다. 이 증상을 전문적인 용어로 무릎 반월상 연골판 파열이라고 합니다. 반월상 연골은 우리가 무릎을 이용하는 행동(걷거나, 뛰거나, 점프를 하거나)으로 인하여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다른 관절과 다르게 충격을 흡수해주기 위해 탄력성을 지닌 섬유 연골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평소 심한 운동을 하거나 무릎을 많이 쓰는 행동을 할 경우 무릎관절에 3배의 힘이 전해지며, 외부로부터 충격을 흡수하는 경우나 큰 힘을 동반할 경우 무릎 연골 찢어짐으로 인하여 통증이 유발되게 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증상

    1. 시큼 거리거나 뻐근한 통증

    무릎 연골 부위에서 무엇인가 시큼거리는 느낌이 들거나 뻐근함의 통증이 느껴질 경우 무릎 연골 손상일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노인분들이 날씨가 좋지 않으면 무릎이 아프다는 말씀을 자주 하셨습니다. 이 이유는 날씨가 습하거나 추워지면 관절 주변의 근육과 혈관들이 수축하게 되어 무릎 통증에 더 강하게 반응해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러한 증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2. 무릎을 구부리거나 펴기가 힘듬

    반월상 연골은 관절 연골 사이에 위치를 하는데 무릎에 충격을 흡수해주는 반월상 연골이 마모가 되기 시작할 경우 무릎이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무릎을 구부리거나 펴기가 힘들 경우가 자주 생기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3. 무릎이 부어오름

    일상생활을 하고 있는데 한쪽 무릎만 통증이 느껴지게 될 경우, 두 무릎을 비교해 아픈 무릎이 정상적인 무릎보다 눈에 띄게 부풀어 오른 것처럼 육안으로 구분이 된다면 무릎 연골이 찢어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릎 연골 손상은 관절 내의 염증이 생겼을 경우에도 손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염증이 유발되면 우리의 신체는 무릎을 보호해주기 위해 자가로 치료를 하는 동시에 혈액이 갑자기 모이게 되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관절에 뚝 소리가 자주 나타남

    우리는 평소 앉았다 일어설 때 무릎에서 뚝 하는 소리가 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난다고 무조건 무릎 연골 손상은 아니지만 뚝 소리와 함께 무릎 통증이 함께 느껴지며 부어오른다면 병원에 내원해서 진찰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이 무릎 관절 속은 진공상태로 이루어져 있는데 관절이 제대로 된 작동을 하지 않을 때 속에서 한순간에 진공상태가 되어 기포가 만들어져 이 기포가 터져서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연골판이 파손되었을 때 초기엔 둔탁한 소리가 나며, 그 이후 통증이 시작이 되니 이런 증상이 있으면 의심을 해보아야 합니다.

     

    무릎 연골 손상 예방

    무릎연골손상
    무릎 연골 손상 원인

    무릎 연골 손상은 자신도 모르게 찾아오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 관리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엔 다양한 건강제품들이 나오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호관원 프리미엄, 관절 보궁, 천관보 등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지만 제일 좋은 것은 꾸준한 운동이며, 항상 자신의 몸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맺음말

     

    무릎 연골 손상 증상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이제는 젊은 사람부터 나이가 많은 분들이 신경 쓰는 무릎. 자기 관리를 통하여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많은 사람들이 무릎 건강에 좋은 운동이 어떤 것이 있나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이가 많은 분들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무릎관절이 안 좋아지는 증상

    goodmoneyroad.tistory.com

     

    허리통증 원인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최근 많은 분들이 건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 분들은 평소에 허리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자고 일어났을 때 허

    goodmoneyroad.tistory.com

     

    그리드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링티 효과 총정리  (0) 2021.07.06
    호관원 프리미엄 가격 정리  (0) 2021.07.06
    턱밑 몽우리 원인 무엇?  (0) 2021.06.29
    새싹보리 효능 8가지  (0) 2021.06.24
    가래가 생기는 원인 5가지  (0) 2021.06.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