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by 필수정보 2021. 6. 20.
728x170

많은 사람들이 무릎 건강에 좋은 운동이 어떤 것이 있나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이가 많은 분들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도 무릎관절이 안 좋아지는 증상이 생기기 때문에 이제는 모든 세대가 무릎 건강에 신경을 써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는 평소 꾸준한 관리를 하며 건강한 신체를 유지할 수 있는데, 어떤 운동이 무릎 건강에 좋은지 설명드리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무릎관절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인간의 관절은 뼈가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연골과, 근육, 인대, 힘줄 등으로 되어있습니다. 관절염은 이런 부분에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요. 관절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점점 굳어져 무릎관절에 문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매년 증가하는 고령화로 인해 관절에서 나타는 각종 질환에 대하여 많은분들이 관심을 둘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국민건강공단에서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만성질환 중 1위를 관절염으로 선택할 만큼 무릎 건강에 신경을 쓰고 있으며, 영국 관절염 연구센터 발표에 의함녀 젊은 사람의 경우 1/3이 무릎 통증을 경험했다고 밝혔습니다.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1. 걷기

    많은 사람들이 평소 자주 걷고 있는데요. 그러나 그냥 걷는것이 아닌 체계적으로 걸어야 무릎관절에 좋다고 합니다. 평소 운동할 여유가 없으신 분들은 울퉁불퉁한 길보단 반듯한 포장이 잘된 길가를 걷는 게 좋으며 하루 1시간씩 지속적으로 걸어주시면 좋습니다. 가볍게 산책하듯 걷기 운동을 하면 무릎 통증에도 좋으며 햇빛을 통하여 비타민도 함께 얻을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2. 수영

    수영은 심혈관계 단련 혹은 지구력 강화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영을 지속적으로 하게 되면 물의 저항에 의해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수 있으며 물속에 있을 경우 관절이 받는 중력이 줄어들어 무리 없이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수영을 할 경우엔 관절 주변 근육이 튼튼해져 관절 건강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요가

    올바른 자세의 스트레칭은 무릎관절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요가의 경우 뻗뻗해진 무릎관절이 무릎 주변의 근육이 뭉쳐진 부분을 요가를 통하여 풀어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리하게 요가를 할 경우 오히려 안 좋은 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천천히 단계적으로 강도를 조절하시면 좋습니다.

    4. 자전거

    자전거는 우리가 실제로 타는 자전거와 하늘 자전거 운동을 할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자전거는 천천히 기어를 올려가며 탔을때 무릎 강화에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자전거를 소유하고 있지 않다면, 하늘 자전거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등을 대고 다리를 들어 올린 다음 자전거 타듯이 발을 움직여 꾸준히 운동을 하면 무릎관절이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 당근

    - 콩

    - 시금치

    - 등푸른 생선

    - 포도

     

    맺음말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음식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무릎관절을 유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래가 생기는 원인 5가지  (0) 2021.06.23
    사과초모식초 효능 5가지  (0) 2021.06.22
    허리디스크 증상 5가지  (0) 2021.06.21
    홍삼 효능 6가지  (0) 2021.06.21
    허리통증 원인 알아봅시다  (0) 2021.06.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