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신청방법

by 필수정보 2021. 6. 22.
728x170

내 차가 오래되었거나 고장이 나서 폐차를 해야 하는데 폐차비용이 만만치 않아 폐차를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해드리려 글을 씁니다. 정부에서는 노후 경유차의 경우 폐차 지원금을 지원해주는 정책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직까지 이런 정책이 있는지 몰라 폐차를 못하신 분이나 앞으로 폐차를 고민이신 분들은 미리 알아두어 폐차 지원금을 받아 진행하면 많은 도움이 될 듯합니다. 오늘은 노후 경유차 폐차 지원금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려 합니다.

목차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이란 노후 자동차에 의하여 발생하는 매연을 줄여서 시민들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 송하기 위해 정상운행이 가능한 노후된 경유자동차를 조기에 폐차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해주는 정부에서 진행하는 제도입니다.

     

    폐차지원금 대상

    · 총 중량 3.5톤 미만의 배출가스 5등급 노후 경유차량 중에 매연저감장치 장착이 불가한 차량, 영업용 차량, 기초생활수급자, 소상공인 소유 차량, 차상위계층 소유 차량이 대상이 됩니다.

    · 조기폐차 후 배출가스 1,2 등급에 해당되는 차량(하이브리드, 전기차, LPG, 수소차, 전기차 등)의 신차를 구매했을 경우도 마찬가지로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폐차지원금

     

    2021년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물량이 지난해인 2020년에 30만 대에서 34만대로 확대가 되었으며 환경부에선 매연저감 조치가 힘든 노후 경유차량에 대해 1대당 보조금 상환액을 300만 원에서 600만 원까지 확대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 조기폐차 시 지원금 (폐차 시 차량 가액의 70% - 일반의 경우 최대 210만 원, 생계형 등의 경우 최대 42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 배출가스 1,2등급 차량, 중고차(구매 시 차량가액의 30% - 일반의 경우 최대 90만 원, 생계형 등의 경우 최대 180만 원을 지원합니다.)

     

    노후 경유차 폐차지원금 신청방법

    1. 포털사이트 검색창에 '한국자동차환경협회'를 검색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2. 한국자동차환경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메인화면에 잇는 조기폐차로 접속합니다.

    3. 조기폐차 하단 - 서식 다운로드 - 신청서를 작성한 후 제출 - 협회에서 신청서를 검토 - 노후차량 보조금 지급대상 확인서 전송

    그 뒤에 안내에 따라 절차를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폐차를 진행한 후 폐차 대상 차량 확인서, 말소증, 통장사본을 협회에 제출하면 지원금이 통장으로 입금됩니다.

     

    폐차지원금 수수료

    조기폐차 대상 차량 확인 점검 수수료는 29,700원입니다.

     

    맺음말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지원금은 차량의 종류나 연식, 엔진, 크기 등의 기준에 따라 제각각 다르게 책정이 되기땜누에 정확한 지원금 규모를 살펴보길 바랍니다. 폐차비용에 부담이신분, 이제 차를 바꾸기 위해 폐차를 생각이신 분들은 노후경유차 폐차지원금 제도를 이용하여 조금이나마 부담을 덜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